본문 바로가기
국민은 하나다[생활]

[국민의 대통령의 말] 대한민국 미래 우주 경제 로드맵.

by 구름속태양 2022. 11. 30.
반응형

윤석열 대통령은 우주 분야 최고 전문가들을 모시고 경제 로드맵을 말씀드리게 돼서 아주 뜻깊게 생각했다.

누리호 발사 성공...세계 7번째 실용급 위성 발사능력국가

윤 대통령은 우주에 대한 비전이 있는 나라가 세계 경제를 주도하며 인류가 당면한 문제를 풀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다가올 미래에는 성공한 나라가 우주를 꿈꾸는 것이 아니라 우주를 꿈꾸는 나라가 성공한 나라가 될 것이라 말했다.

우주를 바라보는 아이들의 희망은 우리의 꿈을 현실로 만드는 강력한 힘입니다. 대한민국은 5년 안에 달을 향해 날아갈 수 있는 발사체의 엔진을 개발하고 10년 후인 2032년에는 달에 착륙하여 자원 채굴을 시작할 것이라고 했다. 2045년에는 화성에 태극기를 꽃을 것이라고 했다. 하나하나 이뤄나가는 과정에서 상상하지 못했던 기술을 개발할 것이고 미지의 영역을 개적해 갈 것이라고 했다.

누리호' 발사로 대한민국 우주 시대 개막

우주 강국을 향한 우리의 꿈은 멀고 먼 미래가 아니라 우리 아이들과 청년들이 가질 기회이자 성취가 될 것이다. 우리의 도전과 열정은 멈출 수 없다. 우주 경제 로드맵을 통해 우리의 경제 영토는 지구를 넘어 달과 화성으로 넓혀갈 것이라 했다. 우리 기술은 최첨단 기술의 집약체이자, 기존 산업을 부흥시키고 신 산업을 탄생시키는 동력이라 했다. 세계 5대 우주 기술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누리호 보다 강력한 차세대 발사체를 개발하고 발사체와 위성의 핵심 부품에 대한 기술 자립을 이룰 것이라 했다.

한국형 위성항법 시스템을 구축해서 UAM, 자율 주행차 등 신산업을 지원할 것이라 했다. 이를 위해 5년 내에 우주 개발 예산을 2배로 늘리고 2045년까지 최소 100조 이상의 투자를 이끌어 낼 것이라고 했다. 공공기관이 보유한 우주기술을 민간에 이전하고 세계 시장을 선도할 민간 우주기업이 나올 수 있도록 전용 펀드를 만들어서 지원하겠다고 했다. 위성을 활용한 우주 인터넷 기술을 통해 지상 네트워크의 한계를 극복해서 글로벌 통신과 데이터 서비스 시장을 선도하고 재난 대응에도 활용할 것이라고 했다.

빛나는 지구

또한 위성의 관계와 활용 등을 통합 운영하고 위성으로부터 획득한 다양한 데이터를 기후환경변화 대응, 농작물 수급 예측, 도시계획 수립 등에 폭넓게 활용해서 비즈니스를 창출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했다. 인재 양성 또한 매우 중요하다고 했다. 초중고, 대학, 대학원을 거쳐 산업계까지 이어지는 우수 인재 융합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서 우주기술을 이끌어갈 인재를 양성해 낼 것이라고 말했다.

대학에 세계 최고의 연구환경을 갖춘 우주 기술 연구센터를 만들고 나사를 비롯해서 국내외 우수 연구기관과의 공동 프로젝트를 통해 연구 역량을 키워나가겠다고 했다.

화성의 테라포밍 모습

한미동맹을 한미 우주 동맹으로 발전시키고 국제사회와 우주 안보 협력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했다. 그리고 국제공조를 통해 우주 공간 활용에 대한 공정하고 합리적인 규범을 세워 나가는데 대한민국이 앞장서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러한 대한민국 우주 경제 강국을 향한 도전과 열정이 미래 세데에게 무한한 기회의 장으로 다가설 것이라는 그 믿음 때문이라 했다. 또 미래세대에게 달의 자원과 화상의 터전을 선사하고자 하는 우리의 꿈과 희망은 우리 모두의 노력을 통해 반드시 이루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반응형